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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중장년이 지켜야 할 근육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용:

우리 몸속 근육은 40대부터 매년 1%씩 감소하는데 근육이 감소하면 정상인에 비해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등의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8.2배 증가하고,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도 2배로 높아집니다.
이렇기 때문에 중장년층은 몸속 근육량을 많이 만들어 두어야 하는데 어떠한 근육을 지켜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활배근은 날개뼈과 팔로 연결되는 근육으로 상체를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기때문에 목통증이나 허리통증에도 깊게 관여를 합니다.
평소 활배근을 지키기 위해서는 양손에 가벼운 물통을 들고 상체를 앞으로 구부린 채, 새가 날갯짓을 하듯 팔을 벌렸다 내렸다 하는 플라이 동작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대둔근은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는 근육이라 안정적으로 몸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허리, 엉덩이, 무릎, 발목 관절을 컨트롤해 하체의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대둔근을 지키기 위해서는 외발스쿼트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오래 앉아서 일하는 중장년층들의 경우 어깨나 목 근육이 뭉치고 아픈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담 걸렸다라는 표현이 바로 근막통증증후군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며 승모근을 부드럽게 풀어주어야 합니다.